회원 로그인 창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일본 근대 사무라이 사상가들, 사이고 다카모리 요시다 쇼인 사카모토 료마


일본 근대 사무라이 사상가들, 사이고 다카모리 요시다 쇼인 사카모토 료마

<탁양현> 저 | e퍼플

출간일
2018-10-05
파일형태
ePub
용량
19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칼을 모시는 사무라이
그리고 메이지유신



일본의 ‘사무라이[侍]’는, 무언가를 ‘모시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이에 대해, 대체로 그 ‘모심’의 대상이 主君인 것으로 이해한다. 그런데 실상 사무라이가 모시는 대상은 칼이다. 칼이 곧 주군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人類史에서, 古代로부터 근대에 이르는 칼의 시대에, 칼은 곧 권력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일본사회에서, 칼은 상징적인 권력이면서, 동시에 실제적인 권력이기도 하다. 그래서 칼을 거부하거나 저항하면, 칼로써 베어져 죽임을 당하게 된다. 사무라이는, 그러한 칼 자체를 神처럼 모셨던 것이다. 그러다가 근대 이후, 銃의 시대가 되면서, 칼은 권력을 상실했고, 사무라이도 精神性도 다른 모습으로 변모케 된다.
따라서 尙武精神의 상징이었던 칼은, 物質精神의 상징인 총으로 대체된다. 칼이 主君을 의미했다면, 이제 총은 資本을 의미한다. 물론 근대 이전 中世에, 이미 일본은 서구 제국주의에 의한 開港으로써 총의 시대가 시작되었고, 예컨대, 일본의 근대를 이끈 ‘메이지유신’ 시기의 ‘세이난 전쟁’은, 철저히 총과 대포를 이용한 전쟁이었다.
그러나 메이지유신 시기까지, 일본사회는 분명 칼을 모시는 사무라이들이 주도하는 사회였다. 그러다가 메이지유신 이후, 기존의 사무라이들은 ‘생존의 이득’을 목적하며 정치적 자본가로서의 변모를 꾀했고, 대부분 근대적 자본가로서 거듭나게 된다. 이것이 일본사회에서, ‘칼과 사무라이’의 시대가 ‘총과 자본가’의 시대로 변화하는 樣相이다.

메이지유신을 주제로, 대표적인 사무라이 사상가들을 살피면서, 필자로서는 여전히 한국사회를 주도하고 있는 植民史觀이라는 幽靈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非但, 식민사관만이 아니라 東北工程이나 半島史觀의 문제도 그러하다. 흔히, 이러한 문제들은 ‘역사적 史實’의 문제이므로, 역사학의 所管인 것으로 판단하기 쉽다.
그러나 역사라는 것은, 역사적 문제이면서 동시에 정치적 문제임을 인식해야 한다. 어떠한 ‘역사적 事實’이 歷史書에 史實로서 기술되어, 하나의 歷史가 정립되는 과정은, 지극히 정치적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조선왕조의 半島史觀’, ‘日帝의 植民史觀’, ‘중국의 東北工程’ 등에 의한 역사는, ‘역사를 위한 역사’가 아니라, ‘정치를 위한 역사’임은 周知의 사실이다.
흔히, ‘조선왕조의 반도사관’을 ‘日帝 식민사관’의 일종이라고 인식한다. 그러나 ‘요동 정벌’ 명령에 抗命하며, ‘위화도 회군’이라는 정치적 결정을 하고,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를 선언할 때 작동한 ‘史觀’이야말로, ‘반도사관’이다. 본래 우리 민족의 영토이던 ‘요동’을 포기하고서, 우리 영토를 ‘압록강’ 이남의 ‘韓半島’로 국한시켰기 때문이다.
‘일제’는 그러한 ‘조선왕조’의 전통적인 ‘역사관’에, ‘반도사관’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다. 따라서 ‘조선왕조의 반도사관’과 ‘식민사관 중의 반도사관’은 뭉뚱그려질 수 없는 별개의 개념이므로, 명확히 분별하여 살피는 것이 타당하다.
‘식민사관’은 19세기 말 도쿄제국대학에서 시작되었는데, ‘神功皇后’의 新羅征服說과 任那日本府說, 滿鮮史論 등을 내세우다가, 20세기 초부터 朝鮮侵略이 본격화되자 日鮮同祖論, 他律性論, 停滯性論, 黨派性論 등을 제시하고 있다. ‘쓰다 소키치(津田左右吉)’, ‘이나바 이와키치(稻葉岩吉)’, ‘이마니시 류(今西龍)’, 李丙燾 등이 대표자들이다.
‘일제’의 ‘朝鮮史編修會’에 재직하던 ‘申奭鎬’는, 解放 이후 ‘국사편찬회’의 회장이 된다. 이후 이러한 계통을 잇는 ‘植民史學派’는,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美軍政’, ‘左右對立’, ‘韓國戰爭’ 등의 이유로 인해, 친일파 處斷을 엄정하게 실현하지 못 했기 때문이다.
‘동북공정’은, 현재의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인 것으로 조작하기 위해, 2002년부터 ‘중국’이 추진한, ‘중국’ 동북쪽 변경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다. 이러한 정책은, 우리 민족의 ‘古朝鮮史’, ‘高句麗史’, ‘渤海史’ 재정립 문제와 첨예하게 충돌을 일으킬 수밖에 없으므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서 銳意注視해야 한다.(탁양현: 洪範九疇의 政治學)
-하략-

목차

▣ 목차



제1장. 사이고 다카모리
1. ‘사이고 다카모리’와 유신삼걸
2. 하급 사무라이 ‘사이고 다카모리’
3. ‘토막 운동’을 주도하다
4. ‘삿쵸 동맹’을 맺다
5. 존황양이 사상이 대두되다
6. ‘삿쵸 동맹’ 결성 과정
7. ‘삿쵸 동맹’ 6개 조문
8. ‘삿쵸 동맹’의 참여자들
9. 대정봉환이 실행되다
10. 메이지유신이 시작되다
11. ‘메이지 천황’의 등장
12. 통치제도 개혁
13. 폐번치현, 행정구역 개편
14. 행정제도 개혁
15. 경제적 개혁
16. 종교적 개혁
17. 메이지유신은 조급한 개혁이었다
18. 1등 공신이 된 ‘사이고 다카모리’
19. 정한론을 주장하다
20. 각료들이 정한론을 반대하다
21. ‘가고시마’로 귀향하다
22. ‘세이난 전쟁’ 발발
23. 칼을 빼앗긴 사무라이들의 반란이 이어지다
24. 탄약 제조설비 반출 사건
25. ‘사이고 다카모리’ 암살 계획
26. ‘세이난 전쟁’이 시작되다
27. 양 진영의 지휘관들
28. 양 진영의 전술 무기
29. 전쟁 초기 전투 상황
30. ‘이나리 산’ 전투
31. 칼을 뽑아 백병전을 하다
32. 대규모 포격전을 벌이다
33. 다바루 전투가 시작되다
34. 일시적 휴전상태에 돌입하다
35. ‘다니 산’ 전투
36. ‘구마모토 성’ 포위 작전
37. ‘야쓰시로’ 점령 작전
38. 사쓰마군의 퇴각
39. ‘구마모토 성’ 탈환 작전
40. ‘구마모토’ 전투
41. ‘사이고 다카모리’ 자결하다
42. 사무라이 전략가 ‘사이고 다카모리’
43. 메이지유신의 주역이 되다
44. ‘최고의 사무라이’로서 칭송받다

제2장. 요시다 쇼인
1. 광기의 사무라이 사상가
2. 하급 사무라이 ‘요시다 쇼인’
3. 미일화친조약과 해외유학 시도를 실패하다
4. 옥중에서 ‘유수록’을 저술하다
5. 여전히 작동하는 정한론과 대동아공영론
6. 군사학 교수가 되다
7. ‘규슈’ 주유 여행 중 ‘신론’을 알게 되다
8. 다시 동북지방으로 여행을 떠나다
9. 탈번 범법자로 전락하다
10. 10년 동안의 여행 허가를 받다
11. 페리 제독의 ‘검은 배’에 충격을 받다
12. 해외 도항의 몽상을 실패하다
13. ‘요시다 쇼인’의 위기의식
14. ‘마나베 아기카츠’ 암살 계획
15. 다시 투옥되다
16. 사형이 집행되다
17. 편지와 단죄서
18. ‘쇼카손쥬쿠’의 교육사상
19. ‘쇼카손쥬쿠’를 열다
20. 사무라이의 완전한 헌신을 주장하다
21. ‘센본사쿠라’와 같은 사무라이의 일생

제3장. 사카모토 료마
1. 사무라이 정치가 ‘료마’
2. 하급 사무라이 ‘사카모토 료마’
3. 이곳저곳을 떠돌다
4. ‘삿쵸 동맹’을 중재하다
5. 도쿠가와 막부가 몰락하다
6. 대정봉환 이면의 정치적 책략
7. ‘사카모토 료마’ 암살에 대한 여러 소문들
8. 국민적 영웅이 되다
9. ‘료마’가 어린 시절 지진아였다는 소문
10. 일본을 세탁하겠다는 ‘료마’의 선언
11. 새로운 일본의 탄생
12. ‘료마’와 ‘글로버’의 관계
13. 사무라이 사업가 ‘료마’
14. 사무라이로 거듭나다
15. 탈번하여 ‘로닌’이 되다
16. 번국이 아닌 일본국을 구상하다
17. ‘나라사키 료’를 만나다
18. ‘사이고 다카모리’를 만나다
19. ‘가메야마 조합’을 설립하다
20. ‘삿쵸 동맹’의 필요성을 역설하다
21. ‘글로버 상회’에서 무기를 매입하다
22. ‘선중8책’과 ‘신정부강령8책’
23. ‘사카모토 료마’ 암살 작전
24. ‘료마’가 간다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