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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과 정보기술


외식산업과 정보기술

<한국외식연감편찬위원회> 저 | 한국외식정보

출간일
2018-07-20
파일형태
PDF
용량
6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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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2017 한국외식연감에는 외식산업 발달사, 외식산업 현황, 외식산업 통계, 외식 산업과 정보기술, 외식산업 관련 법과 정책으로 구성하였으며 외식산업 관련 법규 및 유관 부처·기관·단체 리스트, 업종별 외식업체 리스트, 국내·외 외식산업 관련 전시회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한국 외식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집대성해 놓은 한국외식연감이 급변하고 있는 외식경영 환경 속에서 경영자들의 과학적인 미래 경영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요긴하게 사용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제1절 외식산업에서 이용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발전
1. 금전등록기(Cash Register)...................................................... 9
1) 최초 금전등록기와 기능 / 9
2) 국내 도입과 이용 / 9
2. POS(Point of Sales) 시스템................................................... 10
1) POS의 발전과 기능 / 10
2) POS의 국내 도입 / 11
3) POS의 종류와 활용 / 11
(1) POS 운영시스템 / 11
(2) POS의 활용 : 모바일(mobile) POS 시스템 / 12
제2절 외식사업운영과 정보기술
1. 식자재 구매관리 시스템.......................................................... 14
1) POS 활용 / 14
2) 모바일 활용 / 14
3) 자동재고관리 시스템 활용 / 15
4) 원가관리 / 15
2. 온·오프라인을 통한 주문시스템............................................... 15
1) 오프라인 주문시스템 / 15
(1) 유선기기를 활용한 주문시스템 / 15
(2) 중개업체의 콜센터를 이용한 통합 전화주문 시스템 / 16
2) 온라인 주문시스템 / 17
(1) 온라인 웹사이트를 활용한 시스템 / 17
(2) 모바일 앱을 통한 주문 / 17
3. 정보기술을 활용한 점포 판매...................................................20
1) 전자메뉴판 / 20
2) 디지털 키오스크(Self-Ordering Kiosk) / 21
3) RFID의 활용 / 21
4. 판매분석........................................................................... 22
1) POS를 활용한 메뉴분석 / 22
2) 빅데이터를 활용한 메뉴관리 / 22
3)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요예측 / 23
5. 인사관리...........................................................................23
제3절 외식서비스와 정보기술
1. 외식서비스 프로세스와 정보기술 적용.........................................24
1) 예약 / 24
2) 대기 / 25
3) 고객 주문과 결제 / 25
(1) POS를 이용한 주문입력 / 25
(2) 디지털 주문·결제 시스템 / 26
(3) 스마트 주문·결제 시스템 / 27
(4) SNS 메신저 주문·결제 시스템 / 27
4) 주방으로의 주문전송 / 27
(1) 주방 프린터 주문서 출력 / 27
(2) 주방 모니터의 화면 출력 / 28
5) 주문음식의 홀 서비스 / 28
2. 정보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28
1)고객관계 관리 / 29
(1)신규고객 창출 / 29
(2) 단골 고객 확보 / 30
(3) 단골 고객과의 관계유지 / 30
2) SNS를 활용한 프로모션 / 31
(1) 페이스북을 활용한 프로모션 / 31
(2)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프로모션 / 32
3) 위치기반 서비스 / 33
(1) 맛집 검색·추천 서비스 / 33
(2) 비콘(Beacon) 마케팅 / 33
제4절 해외 외식배달앱 현황 및 사례연구
1. 미국................................................................................35
1) 그럽허브(Grubhub) / 35
2) 도어대쉬(DoorDash) / 35
3) 우버잇츠(UberEATS) / 36
2. 유럽................................................................................36
1) 영국 / 36
(1) 딜리버루(Deliveroo) / 36
2) 덴마크 / 37
(1) 저스트잇(JustEat) / 37
3) 프랑스 / 37
(1) 알로레스토(Allo Resto) / 37
3. 중국................................................................................38
1) 어러머(Ele.me) / 38
2) 메이투안 와이마이(Meituan Waimai) / 38

【표 1-1】 자동재고관리 시스템의 개념............................................. 15
【표 1-2】 주요 배달 중개앱의 특징................................................. 18
【표 1-3】 맛집 배달 중개앱의 특징................................................. 19
【표 1-4】 국내 주요 맛집검색 및 추천 업체.......................................33
【그림 1-1】 미국과 한국의 POS 변천 ............................................. 10
【그림 1-2】 클라우드 서버 시스템.................................................. 12
【그림 1-3】 앱 POS 결제 과정...................................................... 13
【그림 1-4】 콜센터 시스템.......................................................... 16
【그림 1-5】 외식서비스 프로세스에서의 정보기술 적용 변화 개요 ............ 26
【그림 1-6】 주문 전송을 위한 시스템 구성 ....................................... 27
【그림 1-7】 2015 2분기~2016 3분기 중국 온라인 음식배달 시장 규모.......39
【그림 1-8】 2015 2분기~2016 3분기 중국 온라인 음식배달 이용자 규모........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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